생체인식
Biometrics
> 제품안내 > 시스템소개 > 생체인식
사람의 신체적, 행태학적 특성을 개인식별에 이용하는 생체측정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이제 더 이상 공상 과학 소설에서나 등장하는 얘기가 아니다. 지문에서부터 장문, 홍체, 망막, 혈관, 성문, 서명, DNA에 이르기까지 생체인식 기술개발은 나날이 활기를 더해가고 있다.
열쇠나 패스워드는 잃어버릴 수 있어도 내 몸은 잃어버릴 수 없다는 사실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리고 신체적인 특징이 일치하는 사람은 없다는 사실 등이 생체인식 시스템의 주요 전제가 되고 있다.
생체인식 시스템은 적절히만 사용하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여타 보안성이 떨어지는 유사 시스템들보다 더 저렴하고 사용이 간편할 수 있다.
생체계측은 궁극적인 사용자 인증을 위해 각 개인이 가지는 독특한 생리학적, 행동학적, 행태학적인 특성을 사용한다.
최근 가장 활발히 상용화가 이뤄지는 지문을 비록해 손모양, 얼굴, 눈의 홍체와 망막, 손등의 정맥, 심지어 DNA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음성이나 서명같은 생체적 특성도 생체인식시스템의 활용대상에 포함된다.
생체 인식(Biometrics)
신체적 특징 이용
- 지문인식
- 얼굴인식
- 홍채/망막인식
- 장문/손모양 인식
- 손 등의 정맥 인식
- 귀/입술 인식
행동학적 특징 이용
- 서명/필체 인식
- 음성인식
- 걸음걸이 인식
- 키보드 타이핑 인식
- 성문 인식
생체인증 도입의 배경
개인인증의 정의
- 사전에 등록되어 있는 개인의 정보를 이용하여 등록자 본인임을 확인하는 방법
기억인증
ID
패스워드
물리인증
열쇠
ID카드
ㆍ도난/망각의 위험성
ㆍSpoofing(가장) 범행의 위험성
생체인증
음성
신체외부 - 홍채, 지문, 얼굴
신체내부 - 정맥
ㆍ보편성(Universality)-누구나 갖고 있는 특성
ㆍ유일성(Uniqueness)-본인만 갖고 있는 특성
ㆍ영속성(Permanence)-시간이 경과해도 변하지 않음.
생체인증이 궁극적인 개인인증 수단
05. 지정맥인식
지정맥 인증기술
손가락정맥 패턴을 활용, 개인을 식별하는 인증기술.
근적외선을 손가락에 투과시켜 얻는 정맥 패턴 이미지로 개인인증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획기적 고정밀도 고속인증을 가능케한 최첨단의 인증기술
타인 수용률(FAR)0.00001% 본인 거부율(FRR)0.01% 를 실현, 각종 생체인증 중에서 유일하게 육안으로 관찰 불가능한 생체내부 특징을 이용하고, 내위조성이 높은 차세대 생체인증으로서 주목받음.